윤리경영·이용자 권리

커뮤니티 윤리경영·이용자 권리

누림홈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행동강령

Ⅰ. 이용인에 대한 윤리

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원
  • 1. “응급상황 길잡이”를 마련하여 응급상황 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2.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용인의 안전사고를 예방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.
  • 3. 이용인의 건강상태를 세심히 관찰하고 기록하며, 위급상황에서는 지역사회 병원과 연계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.
소통과 참여에 대한 지원
  • 1. 이용인의 욕구에 따라 개별서비스 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지원한다. 개별서비스지원과정에는 이용인이 함께 참여하고 결정한다.
  • 2. 이용인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의 대화를 시도하고, 관찰과 경청을 통하여 이용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노력한다.
  • 3. 이용인에게 늘 안내하고, 스스로 결정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여가지원
  • 1. 이용인의 욕구 표현 시 즉각적으로 지원한다.
  • 2. 이용인이 다양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.
  • 3. 이용인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.
자립지원
  • 1. 이용인이 이해 할 수 있도록 알기쉽게 자립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한다.
  • 2. 이용인의 욕구를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의 자립지원 계획을 수립하고, 지원한다.
  • 3. 지역의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이용인의 자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.

Ⅱ. 직원에 대한 윤리

솔선수범, 의논과 협력
  • 1. 우리는 담당업무에 대하여 책임감을 갖고, 최선을 다한다.
  • 2. 우리는 원활한 업무진행을 위하여 정해진 기한내에 업무를 완수한다.
  • 3. 우리는 기관의 미션과 비전을 알고, 기관의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자기개발에 힘쓰며, 직원간의 피드백을 통하여 서로 발전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.
예의, 격려, 관심, 사랑
  • 1. 우리는 존중과 신뢰로서 동료를 대하며, 인격을 훼손하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.
  • 2. 우리는 함께 일하는 직원을 인정하고,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며 의견이 다를 경우에는 충분한 대화로 의견을 조율한다.

Ⅲ.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

홍보, 소통(교류), 지역사회공헌
  • 1.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기관을 알리고, 기관과 장애인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소통한다.
  • 2. 기관의 정기적인 행사,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장애인식개선 및 기관을 홍보한다.
  • 3. 지역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, 지역의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업무협조체계를 구축한다.
  • 4.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실천(사회복지현장실습)기회와 자원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.(사회복지현장실습 지침, 자원봉사관리규정, 자원봉사자 교육자료 등을 정비하여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한다.)

누림홈 윤리경영 실천서약서

우리는 이용인의 자기결정과 선택을 존중하고,
이용인의 인권보장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,
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하여
사회복지실천 전문가로서의 역할에 책임을 다 할 것을 다짐합니다.

  • 01

   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과 권리를 존중하며, 이용인으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.

  • 02

    우리는 누림홈의 구성원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, 법과 윤리를 준수하며,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로 직무를 수행한다.

  • 03

    우리는 누림홈의 종사자로서 창의와 성실로 직무에 임하고, 작은 부분에도 최선을 다하며, 청렴한 임직원으로서의 자존심과 명예를 소중히 지킨다.

  • 04

    우리는 구성원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며, 건전하고 청결한 조직문화를 만드는데 노력한다.

  • 05

    우리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상호 협력하는 공동체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공동의 발전을 추구한다.

  • 06

    우리는 공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, 윤리경영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.